HDC현대산업개발, 일사조절 필름 일체형 성능 가변 창호 기술 공동 개발 및 녹색기술인증 획득

엄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2 10:30:33
  • -
  • +
  • 인쇄
- HDC현대산업개발 현대엔지니어링 이건창호 대진 4자 간 공동연구개발협약 체결
- 산업통상자원부 녹색기술인증 획득… 에너지 효율 및 탄소 저감 효과 입증
▲ 창호 기술 개념도. 커튼월 프레임 안쪽에 롤 스크린 헤더가 내장되어 있어, 필름을 선택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녹색건축 실현과 에너지 절감형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일사조절 필름 일체형 성능 가변 창호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해당 기술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녹색기술인증(GT-25-02423) 을 획득했다.(이미지=HDC현대산업개발)

 

[일요주간=엄지영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녹색건축 실현과 에너지 절감형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개발한 일사조절 필름 일체형 성능 가변 창호 기술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녹색기술인증(GT-25-02423)을 획득했다.

이번 기술은 HDC현대산업개발을 비롯해 현대엔지니어링, 이건창호, 대진(DAEJIN)이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성과로, HDC현대산업개발은 실제 공동주택과 자산관리 사업장에 우선 적용해 에너지 절감과 탄소 저감 효과를 검증하고, 향후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해당 기술은 창틀 내부에 햇빛 조절용 고기능성 필름을 내장한 시스템 창호로, 별도의 블라인드 설치 없이도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 투명 PET(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소재로 제작된 필름은 내부에서 외부 조망이 가능하면서 외부 시선을 차단해 프라이버시 보호 효과를 제공하며, 얇은 두께로 시공성과 디자인 효율성 또한 우수하다. 

 

▲ 창호 기술 설치예상도. HDC현대산업개발은 녹색건축 실현과 에너지 절감형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일사조절 필름 일체형 성능 가변 창호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해당 기술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녹색기술인증(GT-25-02423) 을 획득했다. (이미지=HDC현대산업개발)


필름은 20~50㎛ 두께의 투명 PET 2겹 구조로 구성돼 있으며, PET 사이에는 태양에너지를 반사하는 금속반사층과 나노세라믹 열차단층이 적용돼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실내 쾌적성을 향상시킨다. 이를 적용한 결과, 태양열 취득률(SHGC) 0.11, 열관류율(U-value) 0.691W/㎡·K로 녹색기술인증 기준(0.9W/㎡·K)을 상회하는 성능을 나타냈다. 실험에서는 창호 1㎡당 연간 약 72.5kWh의 에너지 절감과 34.4kg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확인돼 친환경 건축물 구현에 실질적 기여가 가능함을 입증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녹색건축과 제로 에너지 시대에 발맞춰 건물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건축물 전반에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지속 가능한 주거 패러다임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기술을 공동주택의 주민공동시설에 우선 적용하고, 실제 에너지 절감 데이터를 검증한 뒤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건축 소재와 스마트 설비 기술을 융합해 고효율 주거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ESG 기반 기술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