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모 작가의 인물탐방] 건강 활력 도우미 ‘걷기지도자 우성창’

정선모 작가 / 기사승인 : 2021-07-12 16: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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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 개선 매우 효과적
당뇨 고혈압 성인병 등 각종 질환개선 탁월
걷기운동 ‘활력 넘치는 사회’ 적극 앞장설것
▲ 힐링워킹아카데미 우성창 대표

 

[일요주간 = 정선모 작가] 열풍이라고 할 만큼 걷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걸음마를 할 때부터 죽을 때까지 평생 걸으며 살아가는 인간에게 올바른 걷기만큼 중요한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올바른 걷기법을 전문가에게 제대로 배운 적이 없다. 걷기지도자에게 올바른 걷기에 대해 들어보기로 한다.

● 서울시 ‘올바른 걷기지도자’로 활동하고 있는데?

▼ 대학에서의 전공이 시각디자인이라서 직장과 사회생활을 할 때 컴퓨터 앞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건강에 적신호를 느꼈습니다.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걷기를 시작하여 2013년부터 걷기의 효과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자 걷기와 관련된 건강, 의학 정보를 탐독하며 걷기지도자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 걸으면서 스스로 달라진 점이 있다면?

▼ 걷기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생활 속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공간을 이동할 때만 걷는 것이 아니라 생활하는 가운데 조금씩이라도 습관적으로 걷게 되면 건강은 저절로 따라오게 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필요 이상으로 걱정하던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정리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걷기의 긍정적인 효과는 사실 너무나 많아서 나열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본인이 걷지 못하거나 걷지 않았을 때를 상상해 보면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걷기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함입니다.

바르게 걸으면 우리 몸에 있는 650여 개의 근육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지요. 그로 인해 왕성한 혈액순환이 일어나고 골격이 강화되는 등 수많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호르몬의 분비와 활성화로 정신적으로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여 우울한 마음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제대로 걷기만 해도 질병이 치유된다는데, 다양한 사례들은?

▼ 본격적으로 올바른 걷기교육을 진행한 지 올해로 9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방송 출연을 비롯한 수많은 교육장에서 제 강의를 수강한 분들만도 수천 명이 됩니다. 교육과정을 통해 몸과 마음을 치유한 분들을 수없이 봐 왔으며, 그중에서 관절로 고생하던 분들과 척추질환자의 병력이 호전된 것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도 확실히 개선되었으며. 우울증 등 다양한 정신질환에도 도움 되는 것을 목도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각종 스포츠와 의학 논문 등에도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 회원들과 수시로 걷기모임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자체 보건소나 기업체 등에서 올바른 걷기교육 및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최적의 효과를 담보하는 효율적 걷기법은?

▼ 생활 속에서 누구나 걷고 있지만, 그로 인해 알게 모르게 본인의 신체가 건강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걷기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신체에 무리가 없는 만큼 사람에 따라서 걷기를 특별히 분류할 필요는 없지만, 각자 처해 있는 질환별 걷기법과 구분해서 실천하면 더욱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혈압인 분들은 새벽 운동보다 하루 중 오후에 본격적인 중강도의 걷기를 하는 것이 좋으며, 당뇨 질환자의 경우에는 식전보다 식후 30분부터 약 1시간 30분까지 걷기운동을 끝내야 합니다. 인터벌 걷기법으로 약 20분 정도는 시속 4km 정도, 다시 20분 정도는 시속 6~7km 정도로 걸으면 당뇨 질환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관절염을 앓거나 비만인 분들은 식전 걷기가 좋습니다. 보폭을 좁게 하고, 경사면 중 내리막길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체력강화에는 파워워킹이라고 해서 시속 6~7km의 속도로 팔은 가급적 크게 흔들고, 보폭은 가능한 넓게 하면서 걷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관절과 척추에 문제가 없는 분이라면 파워워킹 시 보폭은 본인의 신장-90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 다함께 하는 ‘걷기운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계시는데?

▼ 몇 년 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조사한 바로는 한국인 제1의 취미가 등산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등산은 계단걷기와 함께 경사면 걷기의 한 종류입니다. 즉 큰 개념의 걷기라고 볼 수 있지요. 이렇게 많은 인구가 생활 속에서 걷기를 실천하며 즐기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동호회건 단체건 등산과 걷기모임이 없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저 또한 ‘올바른 걷기+여행’과 같은 밴드나 카페, 블로그 활동을 통해 회원들과 수시로 걷기모임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자체 보건소나 행정단체 그리고 기업체 등에서 올바른 걷기교육 및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걷기 활동이 앞으로 많은 분에게 건강의 수단으로, 취미생활로 더욱 더 활성화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올바르게 걷는 방법과 원칙 등을 정확히 배워 좀 더 효과적으로 걷기운동을 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다양한 곳에서 걷기교육 강의를 활발하게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 앞으로 계획이나 바람이 있다면?


▼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초고령사회가 가장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더욱 심각한 건 노년에 유병 기간(병을 지니고 사는 기간)이 가장 긴 나라 또한 우리나라라고 합니다, 급격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신체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전통적인 신체활동을 크게 장려하지 않는 문화로 인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적인 일상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현대인들의 신체활동 부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생활 속 걷기의 중요함을 일깨워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걷기만 해도 더 큰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누구나 걷기를 생활화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개개인이 건강해지고 그로 인해 삶의 질이 향상되면 사회적으로 막대한 의료비용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걷기운동을 통해 밝고 활력이 넘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 프로필
· 힐링워킹아카데미 대표
· KBS MBC JTBC MBN-TV 올바른 걷기 방송 출연
· 국민생활체육 전국걷기연합회 서울시 올바른 걷기지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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