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김지민 기자] 오는 6월 13일 열리는 지방선거에서 경북도교육감 선거가 보수 대 진보 대결 구도로 치러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선거는 국민들의 정치적 관심이 한층 높아진 시기에 열리는 선거인 만큼 각 후보들의 전문성, 공약 등이 주목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임종식(62) 전 경상북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도 교육감 선거의 보수 성향 후보 중 한명으로 이 경쟁에 합류했다.
아직까지 보수 후보들이 후보 단일화에 나서지 않은 가운데 <일요주간>에서 경북도교육청 교육감 후보로 나선 임종식 전 교육정책국장을 만나봤다. 이번 인터뷰는 그의 지방선거에 대한 열정, 교육감 후보로서의 책임감 등이 빛나는 자리였다.

“국민들의 의식은 정치권이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높아졌습니다.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는 어느 후보가 국민들의 삶과 미래에 희망을 제시하고 그 희망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가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감을 판가름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 전 국장은 교육감을 지방선거에서 직선제로 선출하고 있는 현 방식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일부 동의했다. 그간 교육감 선거제도는 지나치게 낮은 투표율로 인한 대표성의 문제, 교육정책에 대한 무관심 등으로 찬반 논쟁이 끊이지 않아왔다.
이에 대해 임 전 국장은 “그동안 교육감 선거에서 드러난 문제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해소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도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며 “후보들의 정책을 꼼꼼히 살펴보고, 후보에 대한 전문성?책임감?합리적 문제해결 능력 여부 등을 판단하고 투표한다면 교육감 선거는 미래교육을 열어가는 행복한 축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이번 경북도교육감 선거가 보수 대 진보 대결 구도로 치러질 것으로 보이면서 일각에서는 교육감 개인의 이념 성향이 교육정책에 미칠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러나 임 전 국장은 교육에 대한 부분 만큼은 개인의 정치적?이념적 편향 등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확고히 가지고 있었다. 그는 “교육이 특정한 목소리에 의해 좌우된다면 우리 아이들의 삶과 미래를 학교에 맡길 수 없을 것”이라면서 “교육정책 판단의 기준은 교육 수요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감의 역할은 그저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가꿀 수 있게끔, 또 4차 산업사회에서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끔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현명하게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 현 교육정책은 교육부-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로 이어지는 행정체계를 갖고 있지만, 교육정책의 출발과 그 정책의 구현은 ‘학교’에요.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학교의 구성원이 받아들일 수 없다면 탁상공론에 지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도교육청이나 시군에 있는 교육지원청은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들어야 하고 지원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 역할의 중심에는 교육감이 있겠죠“
교육의 중심은 학교라는 그의 가치관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그는 교육계 일각에서 주장하는 교육자치와 학교자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가 말하는 교육자치란, 교육행정의 지방분권을 통해 각 지역의 실정에 맞는 교육정책으로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는 정책이다. 학교자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장에게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권한을 대폭 이양하여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정책이다.
“자치에는 권한과 함께 책임 또한 따릅니다. 중앙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을 정책의 목적에 맞게 교육활동에 반영한다면, 교육활동 참여도?만족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의 질도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임 전 국장은 현재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이 오로지 대학입시에만 초점이 맞춰진 입시 ‘도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에 대해 “입시제도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금과 같은 초중등 교육은 아이들이 자주적이고 독립적으로 성장하도록 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는 이미 초중등 학교의 학생 수 감소로 나타나고 있고, 미래사회 또한 인공지능이나 로봇 등의 발달로 인간과 기계가 함께 공존해야 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기술, 과학과 인문학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융?복합 시대가 된다는 뜻이죠. 초중등 교육은 이러한 변화된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어야 하고, 대입제도 역시 이러한 능력을 평가하는 쪽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또,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은 지식만이 아닙니다. 학교는 협력과 나눔의 가치,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도 함께 배울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죠. 지금까지 우리 교육은 입시와 학력신장이라는 명분 하에 전인교육에 필수적인 예체능 과목을 소홀히 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소중한 삶의 가치들은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 체육과 예능과목을 통해 더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제가 교육감이 된다면, 그동안 경북교육청에서 실시한 1인 1악기 교육, 1인 1운동 시책 등의 성과를 냉철하게 평가하여 아이들을 창의인재로 키울 수 있는 방법을 더욱 연구하겠습니다”
평소 임 전 국장은 교육감의 자질에 대해 오랜기간 교육 현장에 직접 몸담아 오면서 교육 문제를 해결해 본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면서 미래사회를 준비할 수 있는 비전과 정책을 동시에 제시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걸맞게 그는 경북의 미래 세대 교육을 위해 경북미래교육연구소를 만들어 교육정책을 구상했으며,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교육정책들을 다듬은 바 있다. 이번 선거에 후보로 나서면서도 50여가지의 세부 공약을 만들어 눈길을 끌었다.
그의 공약을 크게 6가지로 축약하자면 ▲미세먼지 없는 청정한 학교 ▲돌봄과 성장이 함께 어우러지는 교육행정 ▲폭력없는 학교 ▲수포자(수학 포기자) 없는 경북 ▲초등자유학구제 도입 ▲교육청?지자체?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공동협의체 구성 등이다.
이 외에도 임 전 국장은 학생인권, 교권 등의 강화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학생인권이 교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교권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인권조례와 교권보호 조례를 동시에 제정해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고 싶어요. 최근 증가하는 교권 침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교단 붕괴로 이어질 것이고, 그 피해는 우리에게 고스란히 되돌아 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그는 오는 6월 교육감 후보로 출마하는 소감에 대해 “새로운 교육감은 아이들의 삶과 미래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면서 “중앙정부의 교육정책을 무비판적으로 따르기보다 우리 지역 실정에 맞게 경북 교육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교육감이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종식 후보의 간단 프로필>
경북대 사대 교육학과
고려대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석사
전) 경상북도교육연수원장
전) 경상북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
현) 경북미래교육연구소 대표
현) 경북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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