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방준혁 '혁신 리더십' 통했다..."창사 최초 연매출 4조 달성"

조무정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1 11: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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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의 혁신 리더십 아래 디지털 전환, 제품 혁신 이뤄
▲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 (사진=코웨이 제공)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코웨이가 세계적인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도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024년 경영실적이 창사 이래 최초로 연매출 4조 원을 돌파한 코웨이는 넷마블 계열사로 편입된 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방준혁 넷마블 ·코웨이 의장의 ‘혁신 리더십’이 파급력을 일으키며 만들어 낸 성과라는 평가다.


코웨이의 2024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8.7% 증가한 4조 3101억 원, 영업이익은 8.8% 증가한 7954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넷마블이 코웨이를 인수하기 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연결기준 매출은 약 43%, 영업이익은 약 74% 증가한 수치다. 2019년 최초로 연매출 3조 원을 넘어선 이후 5년 만에 규모를 1조원 이상 늘리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코웨이의 역대 최대 실적 달성 배경에는 방준혁 넷마블·코웨이 의장의 혁신 리더십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과거의 성공 방정식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트렌드를 읽어내며 비렉스 브랜드 확대, 해외사업 등에 과감히 투자하는 방준혁 의장의 전략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 코웨이 신사옥 G-TOWER. (사진=코웨이 제공)

방준혁 의장은 2019년 코웨이 인수 후 이사회 의장직을 맡고 회사의 사업 전략을 총괄하며 전사적 차원에서의 디지털 전환(DX)과 혁신 상품 개발, 글로벌 사업 전략을 구상해왔다. 서장원 대표는 방 의장의 전략 방향성에 맞춰 회사의 운영을 전개해오며 시너지를 내고 있다.

방 의장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전환 기반 고객 경험 강화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혁신 제품 출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신성장동력 확보 등 4개 핵심 전략을 제시하면서 변화를 꾀했다.

먼저 코웨이는 제품, 서비스, 영업, 마케팅 등 전사적 차원에서 IT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혁신을 고도화하며 고객 가치를 향상시켰다. 고객들의 구매 편의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중심으로 쇼핑 환경을 개선했으며, 케어 서비스 전문가 코디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디지털 툴을 도입했다.

코웨이는 2022년 초 제품 구매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는 고객을 위해 가까운 위치의 전문 판매인과 즉시 연결해주는 ‘실시간 코디매칭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 서비스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주거 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 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서비스 이용 후 실제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비중은 약 40%에 달한다.

지난 2021년에는 공식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자사몰 ‘코웨이닷컴’을 오픈하고 제품 비교부터 렌탈 계약까지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했다. 직접 제품을 확인하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기존 종이 책자 대신 디지털 카탈로그와 AR(증강현실) 서비스를 도입해 휴대폰으로 손쉽게 제품 정보를 알아보고 실제 사용할 공간에 3D로 구현된 제품 이미지를 미리 배치해볼 수 있도록 했다. 매월 70만 건 이상의 디지털 카탈로그가 공유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공유 건수는 전년 대비 약 65% 증가하는 등 높은 활용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오프라인 판매 인프라와 온라인 채널을 연계한 서비스를 강화하며 디지털 전환에 힘쓴 결과 지난해 코웨이의 국내 렌탈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171만 대를 달성하며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코웨이는 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며 ‘아이콘 시리즈’, ‘비렉스 안마베드’, ‘비렉스 페블체어’ 등 혁신 신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했다. 아이콘 정수기2, 아이콘 얼음정수기 등 아이콘 시리즈는 초소형 사이즈와 세련된 디자인, 다양한 생활 편의 기능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누적 판매 100만 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매트리스, 안마의자 제품군을 아우르는 슬립 및 힐링케어 브랜드 비렉스(BEREX)는 높은 소비자 호평 속에 론칭 1년 만에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코웨이는 올해 역시 혁신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비렉스 등 신사업 확장과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나가며 환경가전 왕좌 굳히기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2027년까지 매출액의 연평균 성장률(CAGR) 6.5%를 달성해 2027년에 매출 5조 원을 초과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올 초 시무식에서 방준혁 의장은 “2020년 넷마블이 코웨이를 인수한 후 ‘NEW COWAY’ 전략의 일환으로 △혁신 제품개발 △비렉스 등으로의 신사업 확장 △대고객 서비스 만족도 극대화 △글로벌 시장경쟁력 강화 등의 혁신적 시도들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며 “올해는 이런 기조와 방향성에 스피드를 더욱 가속화해 성장세를 이어가 줄 것”이라고 당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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