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조무정 기자] LG유플러스가 네이버와 함께 인공지능(AI) 스마트홈 구축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자사 핵심 홈 서비스인 IPTV와 사물인터넷(IoT)을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AI스피커를 접목한 스마트홈을 공동 구축한다고 밝혔다.
권영수 부회장은 “세계 최초로 홈 IoT 가입자 100만 가족을 돌파했다”며 “가입자 점유율 71%로 독보적 1위인 홈 IoT는 25개 제휴사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생태계를 확장 중이고, 46개 건설사의 신축아파트와 오피스텔에도 홈 IoT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IPTV도 순증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9월 출시한 아이들나라 서비스는 출시 3개월만에 조회 수 2000만을 돌파했으며 콘텐츠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네이버와 AI 사업협력과 관련해서는 "“AI결합으로 더욱 스마트한 홈 IoT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셋톱박스도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며 “일등 홈 IoT, IPTV와 AI의 시너지로 완성도 높은 홈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했다.
권 부회장은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홈 서비스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홈생활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가 이날 공개한 ‘U+우리집AI’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인 프렌즈에 LG유플러스의 기술을 더한 ‘프렌즈+(플러스)’와 IPTV인 U+tv 셋톱박스에 양사의 집약된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유통망과 홈 고객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확산하겠다는 전략이다.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양사는 이러한 서비스가 30·40대 부모 고객과 생활편의에 민감하고 스마트 기기 활용도가 높은 20·30대 싱글 고객에게 호응이 클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U+우리집AI는 양사가 새롭게 선보이는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 또는 U+tv 리모콘을 통해 VOD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TV시청 중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네이버와 연동한 검색 결과도 TV화면에서 이미지와 텍스트로 시각화해 보여준다. U+tv 셋톱박스 전원, 채널변경, 음량조절 등의 기본 제어도 할 수 있다.
U+tv 기존 가입자도 20일(UHD2 셋톱)과 1월 중순(UHD1 셋톱) 이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된 셋톱박스를 통해 AI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U+우리집AI는 다양한 종류의 홈 IoT 제품 동시 제어도 가능하다. 40여종의 LG유플러스 IoT 기기 중 조명, 스위치, 플러그, 에어컨, 가습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집안에서 자주 사용되는 제품이 스피커와 연동되어 말 한마디로 여러 개의 기기가 동시에 작동된다.
LG유플러스는 동시 제어가 가능한 IoT 서비스를 지속 늘리고 향후 출시될 제품들도 AI서비스와 지속적으로 연동시킬 계획이다.
U+우리집AI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활용한다. 여기에 네이버의 인공지능 통·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엔진을 탑재해 영어·중국어·일본어 3개국어 번역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영어 대화하자”라는 명령어로 영어 회화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출시에 맞춰 영어교육기업인 YBM과 제휴해 ‘파닉스(영어노래)’, ‘왕초보영어’, ‘초보영어’, ‘5분생활영어’ 등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U+우리집AI에 적용했다.
U+우리집AI에서는 상품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와 제휴를 맺은 LG생활건강, GS리테일의 다양한 생활필수품, 식료품 등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LG생활건강샵)에 당일배송(GS프레시)으로 구매할 수 있다.
프렌즈+ 스피커를 단품으로 구매를 원하면 LG유플러스 IoT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오는 20일부터 12만9000원에 살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프렌즈+ 외에도 자체 개발한 AI스피커를 홈페이지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주요 기능은 프렌즈+와 같다. 가격은 14만9000원이다.
권 부회장은 “양사의 사업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며 “네이버와 함께 홈 미디어 시장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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