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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카드 사옥. (사진=newsis) |
[일요주간 = 김완재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KB국민카드가 1위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올해 1월 6일부터 2월 6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771만 389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29만 5465개와 비교하면 3.1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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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
2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1위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892,785 미디어지수 73만 8980 소통지수 43만 64 커뮤니티지수 22만 7540 사회공헌지수 27만 4568 CEO지수 6만 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만 440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7만 499와 비교해보면 8.57% 하락했다.
그 외 2위 삼성카드 브랜드는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1만 9335와 비교해보면 10.65% 하락했다. 3위 하나카드 브랜드는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2만 7518과 비교해보면 12.75% 상승했다. 4위 신한카드 브랜드는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5만 4280과 비교해보면 8.13% 상승했다. 5위 롯데카드 브랜드는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1만 966과 비교해보면 2.3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국민카드(대표 이창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829만 5465개와 비교하면 3.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40% 하락, 브랜드이슈 2.97% 하락, 브랜드소통 8.61% 상승, 브랜드확산 17.61% 하락, 브랜드공헌 28.09% 상승, CEO평가 2.31%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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