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 위해 AI 행동규범 기준 제시

하수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6 13:42:04
  • -
  • +
  • 인쇄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 원칙과 기준 구체화
'통신기술 기반', '사람을 향한', '윤리가치 중심' 3대 추구 가치로 구성
전 구성원, AI 행동규범 실천 서약에 동참해… AI 거버넌스의 내재화 강화
▲ SKT, 패스키 인증으로 비번 없는 세상 앞당긴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CEO 유영상)이 ‘글로벌 AI 컴퍼니’를 비전으로 삼고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 환경 구축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SKT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AI거버넌스 기본 원칙을 구체화한 ‘AI 행동규범(Code of Conduct)’을 수립, 사규에 반영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서약에 전 구성원이 동참했다고 16일 밝혔다.


AI거버넌스는 인공지능(AI)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SKT가 경영시스템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AI기술관리 체계 이자 추구가치이다.


SKT의 AI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 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를 축약한 것으로 ▲SKT AI의 특성(by Telco, 통신기술 기반으로) ▲목표(for Humanity, 사람을 향한, 사람을 위한) ▲가치(with Ethics, 윤리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를 의미한다.


SKT는 이러한 AI거버넌스의 주요 원칙들을 종합해 전 구성원들이 ‘T.H.E. AI’를 실천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행동 원칙과 기준을 명문화한 ‘AI 행동규범’을 수립했다.


먼저 ‘통신기술 기반(by Telco) 행동규범’은 이동통신 사업(Telco)에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 관리 노하우를 다양한 AI 기술 서비스에 적용,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 SKT '책임있는 AI' 위한 행동 기준 제시. (사진=SK텔레콤 제공)

 

‘사람을 향한(for Humanity) 행동규범’은 AI 기술이 모든 고객에게 편향 없이 작동해 디지털 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이를 통해 교육, 건강, 고용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윤리적 가치 중심(with Ethics) 행동규범’은 AI기술에 비차별·비폭력 가치가 적극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등의 실천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SKT는 이번 ‘AI 행동규범’의 사규 반영 및 전 구성원 실천 서약을 시작으로 전 구성원이 이를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사내 매체 홍보 및 구성원 대상 교육 등을 통해 AI 거버넌스의 내재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SKT는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 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거버넌스를 확립해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T는 지난 3월 주총을 통해 AI 거버넌스 기본 원칙인 ‘T.H.E. AI’를 공개하며 이동통신 기업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체계의 기초를 마련한데 이어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해 AI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엄종환 SKT ESG혁신담당은 “AI 행동규범 수립 및 전 구성원의 실천서약 동참은 책임있는 AI 거버넌스를 실현하려는 SK텔레콤의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한 것”이라며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SK텔레콤, 부산 세계 장애인 대회에서 장애인을 위한 AI 서비스 3종 선보여2023.08.07
SK텔레콤, 특허청과 도심항공교통 관련 최신 기술·특허 동향 교류2023.10.23
SK텔레콤, 에릭슨엘지·델·AMD와 손잡고 5G 코어 시스템 개선 나서2023.11.09
SK텔레콤, 보이스피싱 등 통신금융사기 방지 공로 인정받아 대통령상 수상2023.11.13
SK텔레콤, ‘AI콜’로 사회안전망 기여...고독사 등 취약계층 도와2023.11.29
SK텔레콤, 세종대와 AI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 산학협력2023.11.28
SKT, 양자내성암호 활용 통신망 보안 솔루션 확보...보안 표준화 선도 계획2023.12.19
SKT, CES 2024 참가 AI 글로벌 기술력 뽐낸다2023.12.26
SKT, AI 신뢰성·안전성 확보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 박차2024.01.08
SK텔레콤,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1기 데모데이 성과 조명2024.01.26
SK텔레콤, 설날 앞두고 파트너사에 거래 대금 조기 지급…동반성장 행보 지속2024.02.02
SKT, 새 학기 맞아 부모와 자녀에게 유용한 혜택 제공2024.02.13
SKT, AI 기술 활용해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 범죄 예방·근절 앞장2024.02.23
SKT, 6G 시대 대비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AI 기반 기술 개발 박차2024.02.22
[창사 40주년] SK텔레콤 10대 모먼트 기술 공개...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미래 준비2024.03.24
[벚꽃 명소 가이드] SKT, 벚꽃놀이 가세요? 에이닷에 물어보세요!2024.03.25
SKT, 메타버스와 AI 시너지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 가속화2024.04.05
SKT 이프랜드, 메타버스·AI·K-POP 융합 아이돌 '트리플 아이즈' 론칭2024.04.08
SKT, AI 인재 육성 박차...'SKT AI 펠로우십 6기' 모집2024.04.16
한전-수자원공사-SK텔레콤, 사회안전망 서비스 협약체결2024.04.24
SKT, 'AI 멀티엔진' 기반 똑똑한 '텔코LLM' 6월 출격 예정2024.04.30
SKT, 국제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고객 정보 보안 우수성 인정 받아2024.04.25
SPC 파리바게뜨, 60년 전통 '몽드 셀렉션'서 3년 연속 금상 수상2024.05.07
SKT, 통신-AI '연결의 힘' 키워드로 영상·웹드라마 콘텐츠 공개2024.05.16
SKT, KPGA 'SK텔레콤 오픈' 기부·재능나눔 스포츠 ESG 행사로 거듭2024.05.17
[ESG 경영] SPC 파리크라상, 굿네이버스와 과테말라 커피 농가 돕기 나서2024.05.21
SPC삼립, 70년 제빵기술력으로 건강빵 브랜드 론칭...'웰니스' 포트폴리오 확대2024.05.20
SPC그룹, '나눔·상생' 사회공헌활동 공로로 적십자사 '회원유공장' 수상2024.05.29
SKT 엑스칼리버, 호주서 상용화 첫걸음...'반려동물 AI 헬스케어' 글로벌 진출 본격화2024.05.30
SKT, NCSI 27년 연속 1위 기념 '6월 T멤버십' 파격 혜택 제공2024.05.31
SPC 던킨, 전통 음료 식혜에 얼름 띄운 ‘비락식혜 살얼음 쿨라타’ 출시2024.06.18
SPC 파스쿠찌, LG유플러스와 손잡고 '젤라또 컵 쿠폰' 프로모션 진행2024.06.18
SPC 잠바주스, 수분 듬뿍 100% 리얼 수박주스 등 음료 2종 출시2024.07.02
SKT, 싱텔과 네트워크 기술 협력 MOU…AI 혁신 가속화2024.07.09
SPC 파스쿠찌, 7월 '파쿠데이' 프로모션 진행…매달 8·9·10일 혜택 실시2024.07.09
SKT, 홍대 T팩토리에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체험존 오픈...다양한 AI 기능 제공2024.07.17
SPC, 방학 중 결식 우려 아동에 8년째 해피포인트 지원...1만 5천여명 아동 혜택2024.07.17
SPC, 외식브랜드 라그릴리아-스트릿 신규점 매출 호조...리뉴얼·합리적 가격 통했다!2024.07.22
SKT, 세계적 권위 학회서 알고리즘 연구 우수 논문상 수상...AI 기술 우수성 입증2024.08.06
SKT, 비번 필요없는 '패스키 인증시스템' 도입 앞당긴다2024.08.26
SKT, 'AI+양자암호 보안' 탑재한 '갤럭시 퀀텀5' 사전 예약 돌입2024.08.25
SPC 파스쿠찌, 주요 도시서 사업설명회 개최...특화 매장 등 개발 노하우 공개2024.08.25
SPC 파리바게뜨, 역대급 더위에 빙수 판매량 급증...누적 100만개 돌파2024.08.26
SKT-SPC그룹, AI 협력으로 고객에게 혁신적 경험 제공2024.09.09
SK C&C, AI 디지털 미래 혁신 이끌 신입 인재 채용...성장 잠재력 우수 지원자 발굴2024.09.10
최태원 SK그룹 회장, 글로벌 경영환경 점검 회의 "미래 핵심 사업 경쟁력 제고 총력"2024.09.10
한화-SK, 세계 최초로 불타지 않는 ESS 개발…친환경 선박시장 리더로 주목2024.09.11
SK행복나눔재단,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 통해 이주배경청소년 조명2024.09.12
SK그룹, 경기 불황 어려움 겪는 협력사에 납품 대금 추석 연휴 전 조기 지급2024.09.12
SK, 10년 간 사회적 기업에 711억 원 지급...'사회성과인센티브' MBA도 주목2024.09.12
SK하이닉스, 'AI 하드웨어 & 엣지 AI 서밋 2024'서 최신 AiM 솔루션 선보여2024.09.20
SKT, 홍대 명소 T팩토리서 아이폰 16 출시 기념행사 개최2024.09.21
SK하이닉스, CXL 최적화 솔루션 오픈소스OS '리눅스' 탑재… "반도체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2024.09.24
SKT,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서 이통부문 27년 연속 1위 달성2024.09.27
SK행복나눔재단, 청년 혁신가들 성장 지원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프로테제' 진행2024.10.08
SKT,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 위해 AI 행동규범 기준 제시2024.10.16
SKT, AI시대 통신 인프라 방향성과 미래 '6G 백서' 통해 전망2024.10.16
SK하이닉스, 이천 대표 문화·예술 활동 지원 통해 지역과 상생 실천2024.10.18
SK하이닉스, 'OCP 글로벌 서밋'서 차세대 AI 메모리 솔루션 선보여2024.10.18
SK하이닉스, 반도체 산업 발전 기여 공로 은탑산업훈장 등 수상 쾌거2024.10.23
SKT, 삼성전자와 손잡고 AI 기반 5G 기지국 품질 최적화 박차2024.10.28
SK네트웍스, 말레이 선웨이 그룹과 AI 중심 사업 협업 추진2024.10.30
SKT-SK스퀘어 지원 속 T1 글로벌 e스포츠 기업 도약 정조준2024.11.04
SKT, 'AI 인프라 슈퍼 하이웨이' 구축..."AI G3로 도약 앞장"2024.11.04
SK C&C, DX API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업그레이드 '에이티웍스 2.0' 출시2024.11.07
최태원 SK 회장 진두지휘 'SK AI 서밋', AI 미래 위한 협력의 장 '성료'2024.11.07
신협, SK브로드밴드와 IPTV 사내방송 구축 파트너십 체결...국민과 소통 강화2024.11.08
SK네트웍스, 3분기 매출 2조 428억·영익 286억원 기록...SK매직 실적 향상 견인2024.11.14
SK 뉴스쿨, '교육비 무료' 2025년 신입생 모집…무스펙·무경력·비전공자 지원 가능2024.11.18
최종현 SK 선대회장 설립 한국고등교육재단, 창립 50주년 '미래인재 컨퍼런스' 개최2024.11.25
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 아동 점자 학습 다룬 프로젝트 진행2024.11.26
최태원 SK 회장 "사회에 환원하는 방법을 디자인하는 인재상" 당부2024.11.27
SKT, '텔코 에지 AI' 연구 성과 발표...글로벌 파트너들과 연구협업2024.12.09
SKT, 2025년 조직 개편 시행...7대 사업부 체계로 재편2024.12.06
SKT, '가족로밍' 고객 200만 돌파...로밍 데이터 공유 뉴노멀 제시2024.12.26
SKT, 혁신적 AI 기술 역량 'CES 2025'서 선보인다2024.12.25
SKT, 핵심 성장동력 'AI 인프라' 공략 본격화...'GPU Farm' 구축 착수2025.01.14
SKT 유영상 CEO, CES 2025서 글로벌 기업과 AI 전방위 협력2025.01.10
SKT, 설 연휴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24시간 모니터링2025.01.21
SKT, 업무용 AI 기반 '에이닷 비즈' 베타 테스트 시작...업무 혁신 지원2025.02.03
SKT, 28일부터 유심 무료 교체 시행...사이버 침해 대응 및 고객 보호 강화2025.04.28
SKT, 6년 만에 국내 개최한 GSMA RCS 표준화 회의 '성료'2025.05.17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