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더 내라' 에그드랍 갑질 논란...가맹점주들 "로열티에 광고비까지" 발끈

황성달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7 16: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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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 에그드랍의 과도한 광고비의 일방적 부과와 가맹계약 해지 규탄
-골든하인드 "본사와 점주가 광고·판촉비 50대 50로 분담...대대적 마케팅 차원 인상"
▲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에그드랍 본사 앞에서 에그드랍의 과도한 광고비의 일방적 부과와 가맹계약 해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요주간 = 황성달 기자] 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가맹점주 생존을 도외시한 에그드랍의 일방적 광고비 부과와 가맹계약 해지를 규탄했다.

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에그드랍 본사 앞에서 에그드랍의 과도한 광고비의 일방적 부과와 가맹계약 해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경영위기에 놓인 에그드랍 가맹점주들은 지난 2월 2일 본사에서 매월 매출액의 4% 광고비 부과 공문을 받았다. 기존 로열티 3% 부담에 4% 광고비까지 더해져 점주 월 부담이 매출 대비 7%로 2.3배 증가하게 됐다.  

 

가맹점주 평균 영업이익률 9.9%를 고려할 때 4% 광고비 추가부과는 가맹점주 수익 악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어 가맹점주들은 이에 대응하고자 지난 2월 18일 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를 결성하고 본사에 협의를 요청해 왔다.

협의회는 또 에그드랍 가맹본부는 일방적인 물류비 인상과 소비자 판매가격 인상을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가맹점주들은 가격 인상이 부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라 본사에 물류비 인상 보류와 합리적 가격 조정을 요청했지만, 본사는 강력한 강행의지를 보일 뿐이었다”며 “또 기존 계약서상 권장품목을 계약조건 변경 협의 없이 강제품목으로 변경하고 거래상대방을 지정하는 등 가맹점주들의 물류비 상승 우려를 심화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에그드랍 본사는 가맹점주들이 협의회를 구성해 일방적 광고비 부과를 반대하자 최초 계약 이후 운영방침을 변경한 적 없는 가맹점에 운영 방침 미준수 등을 이유로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에그드랍 본사 앞에서 에그드랍의 과도한 광고비의 일방적 부과와 가맹계약 해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는 “가맹금 면제 또는 유예 점포에 계약이행보증금 미지급 시 계약 해지를 예고했다”며 “이외에 계약이행보증금을 대체할 수 있는 보증보험 발급 필요서류를 볼모로 광고비 추가로 비용이 7% 인상된 가맹계약서에 서명할 것을 사실상 종용해 일부 점포는 물류공급 중단과 가맹계약 해지로 생업을 포기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난 4월13일 에그드랍 본사는 일방적 광고비 부과 반대 점포(약 170개)에 올해 상반기 광고비로 약 840만원을 일시불로 즉시 납입하지 않으면 가맹계약이 해지될 수 있음을 통보해 에그드랍 가맹점주와 그 가족들까지 500여명 이상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했다.

협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매장 운영도 벅찬 가맹점주들은 더는 본사의 계약 해지와 일방적 광고비 부과 압박을 견딜 수 없어 지난 4월 14일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본부의 10여 가지 위법사항에 대한 신고를 접수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에그드랍가맹점협의회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에그드랍 본사 앞에서 에그드랍의 과도한 광고비의 일방적 부과와 가맹계약 해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 광고·판촉 행사 전 일정 비율 이상 가맹점주 동의를 의무화한 광고·판촉 행사 사전동의제를 담아 가맹사업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협의회는 “공정위에서 입법속도를 조금만 더 올려준다면 가맹본부의 광고비 일방적 부과로 고통받는 가맹점주들의 고통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에그드랍을 운영하는 골든하인드는 광고비 로열티화가 아닌 '광고비 분담'이라는 입장이다. 

 

골든하인드는 "로열티는 3%로 변동이 없고, 광고 판촉비를 4% 인상한 것"이라며 "본사와 점주가 광고·판촉비를 50대 50으로 지불하기로 한 만큼 광고비 분담을 청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올해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광고 판촉비 인상이 불가피했다"면서 "제품 가격 인상은 친환경 패키지로 전화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했다. 가맹점주들과 대화를 통해 협의점을 찾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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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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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김성님 2022-10-25 13:04:23
체인점 을 시작하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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