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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뉴시스 |
[일요주간=최종문 기자] 오늘이나 내일 사이 발표 예정인 동남권 신공항 선정발표를 앞두고, 대구·경북·경남·울산·부산 지역이 시끌시끌하다.
밀양 신공한 추진사회단체는 16일 최근 부산시가 각종 성명서 발표와 유치 기원행사 집회 등 '막무가내식 반칙 행보'의 신공항 가덕도 유치전에 대해 거듭 경고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부산시와 부산정치권은 과도한 유치경쟁을 금지키로 한 영남권 5개 시·도 간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에 자중하고 신공항 입지선정을 중앙정부의 평가에 맡기"라고 경고했다.
단체들은 특히 "지역 간 갈등의 확산으로 국가의 백년대계와 이웃한 영남권 공동번영의 불씨가 사그라지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감에 백번 양보하고 모든 과정을 가슴 졸이며 지켜봐 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남권 신공항은 또 하나의 지방공항으로 건설하자는 것이 아니라 동북아의 허브 지향하는 인천국제공항을 보완하고 국가비상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중추 공항을 만드는 것이지 지방공항이 아니다"라고 천명했다.
그러나 영남권 5개 시·도 지사가 두 번이나 합의서를 작성하고 외국기관의 용역 결과에 승복하기로 약정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부산시가 벌이는 이런 일이 참으로 유감이다"고 말했다.
또 "부산시가 현재까지 보여준 여러 가지 추태 등은 애초의 합의와 상생 정신을 저버리고 지역이기주의에 사로잡혀 반목과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특히 "최근 부산지역 언론이 '밀양 신공항을 건설하면 사찰이 훼손되고, 소음 피해가 심해질 것'이라고 보도한 내용은 터무니없는 내용이라며 부산지역 언론들은 사실근거에 의한 정확성과 공정성이 있는 보도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2011년 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 자료집에 근거이지 현재의 밀양 신공항 변경안을 보면 산봉우리 4개, 5300만 ㎡만 깎아내면 사찰이나 문화재를 훼손하지 않고 신공항을 건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부산 정치권까지 사활을 걸고 나서는 것은 공정성 논란 등 지역갈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예고된다"며 "부산의 지역이기주의와 정치권의 무분별한 정치 선동행위는 맹비판을 받아 마땅하다"며 "부정한 유치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문호 밀양 신공항추진사회단체 위원장은 "이는 부산이 밀양보다 가덕도가 입지선정에 불리하다는 것을 미리 깨닫고 더는 논리적 대응에 맞설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영남권 전체의 접근성과 경제성 등을 볼 때 "밀양은 공항 개항 시 인근 1800세대가 이주해 24시간 운행할 수 있는 민간 전용공항이 될 수 있지만, 부산은 소음 영향권에 드는 세대만 2만여 세대에 달하는 등 경제적 면에서 밀양보다 월등히 뒤진다"고 지적했다.
또 "밀양은 진입표면에 일부 장애가 되는 산지를 깎아내 공항 터 성토에 필요한 골재로 재활용할 수 있는 만큼 가덕도 후보지는 평균 수심이 깊어 매립토양을 확보하려면 밀양 후보지보다 더 많은 산지를 절개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부산시가 후보지로 주장하는 가덕도는 "비행기 이·착륙 선회 공력이 김해 군사공항과 겹쳐 기능을 상실함으로 부산시가 꼭 공항을 주장한다면 가덕도가 아닌 공항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는 다른 지역을 선정해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밀양시 관계자는 "영남권 5개 시도지사 간 합의에 따라 부산의 이러한 추태에 대해 반박이나 대처할 이유가 없다"며 "현재 밀양시는 정부의 공정한 입지선정 결과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박문호 위원장은 "신공항 건설이 지역 간 갈등으로 번져 국책사업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 밀양이 자제하고 있지만, 부산시의 소모적인 논란을 촉발하는 일체의 행위가 남부권 신공항 유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부산시는 지역 간 갈등의 골을 부추기는 행위를 중단"하고, "정부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신중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고집하면 영남권 4개 시·도민들과 함께 '밀양 신공항' 유치 운동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는 맞대응 견해를 밝혔다.
이어 "신공항은 접근성과 경제성, 안전성이 뛰어나고 영남권 주요산업 원형의 중심에 있고, 영·호남권에서도 1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사통팔달의 연결교통망이 구축된 곳에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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