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부터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안정적 도입 위해서는?

최종문 기자 / 기사승인 : 2017-11-28 11: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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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교육과정, 학점제 등 선진형 교육과정과 아직 거리 멀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오후 고교학점제 선택형 교육과정 우수학교인 서울 강서구 한서고등학교를 방문해 수업 참관을 하고 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오후 고교학점제 선택형 교육과정 우수학교인 서울 강서구 한서고등학교를 방문해 수업 참관을 하고 있다.

[일요주간=최종문 기자] 2022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도입되기로 결정됐지만, 이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7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며 내년부터 3년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60곳을 지정해 운영할 계획을 밝히는 등 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을 향한 첫발을 뗐다.


교육계에서 또한 고교학점제 도입 취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공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그러나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기까지 몇 가지 사항이 뒷받침 돼야 한다.


우선 고교 내신 상대평가제부터 바뀌어야 한다. 지금처럼 내신을 상대평가하는 상황에서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으로 학생들이 쏠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학교 규모나 지역별 편차로 인한 교육 격차를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도 중요한 요인이 되겠다. 농산어촌 학교의 경우 등 학교 규모에 따라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개설·운영하는데 한계가 있고, 지역 특성상 교사 수급도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허경철 전 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본부장은 "학점제는 학생들의 선택 가능성을 최대로 보장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로 구현시킬 수 있지만, 현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점제를 시행할 수 있는 선진형 교육과정과는 아직 거리가 멀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허 전 본부장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국가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우선 이뤄져야 하고, 합의 내용을 구현하기 위한 후속 정책들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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