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구경회 기자] 정부가 노후화된 철도시설의 안전을 확보를 위해 5년간 7조3000억원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이 담긴 ‘중장기 철도시설 개량투자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30년 이상 지난 철도교량·터널이 37%, 내구연한(10~20년)이 지난 전기설비가 38%에 이르는 등 시설 노후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추진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철도시설의 성능평가 기법을 새롭게 도입, 국가철도와 도시철도에 대한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평가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시설의 개량 투자 계획을 수립했다.

성능평가 결과, 우리나라 전체 철도시설의 성능은 C등급(보통·3.33점)으로 나왔다. 이 중 국가철도는 C등급(보통·3.29), 도시철도는 B등급(양호·3.62)으로 평가됐다.
이번 개량투자계획은 성능평가 결과를 토대로 철도시설 노후율을 20% 감축하고, 철도시설로 인한 운행장애를 30% 저감하며 성능지수를 5%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토부는 노후시설 개량·안전시설 확충·시설물 성능고도화·이용편의시설 확충 등 4대 전략을 수립해 향후 5년간(2018~2022) 국가철도 개량에 4조9000억원, 도시철도 개량에 2조4000억원 등 총 7조3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철도시설에 대한 과학적인 성능평가를 최초로 시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 이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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