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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은행 신관.(사진=KB국미은행 제공) |
[일요주간 = 김완재 기자] 지난 한해 동안 1금융권 가운데 KB국민은행에 대한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12월 비수도권 거점 6개 은행을 제외한 1금융권 14개 시중 은행의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2023년 정보량 순으로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카카오뱅크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케이뱅크 ▲토스뱅크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이다.
참고로 검색시 은행 고유 업무와 관련이 없는 스포츠, 야구, 골프, 농구, 배구, 탁구, 경기, 선수 등의 키워드를 제외어로 설정하고 검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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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1금융권 관심도 순위.(사진=데이터앤리서치 제공) |
분석 결과 KB국민은행이 지난 1년간 총 67만 724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1위에 올랐는데 분기당 16만 건이 넘는 포스팅 수를 보였다.
인터넷은행 가운데에서는 카카오뱅크가 51만 6110건을 기록해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은행업계의 포스팅 수는 전년 대비 전반적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과의 상생 등 다양한 노력으로 2022년에 비해 고금리 이슈가 크게 잦아든 영향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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