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장애인 고객 접근성 개선 위해 서울대와 머리 맞댄다

노현주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7 10:48:06
  • -
  • +
  • 인쇄
- 서울대 ‘장애와 건강’ 연구팀과 3개월간 장애인 고객 서비스 접근성 개선 연구
- ESG 6대 전략과제 중 하나인 제품·서비스 접근성 개선 위한 다양한 노력 지속
▲ LG전자 장애인 고객 접근성 개선 위해 서울대와 머리 맞댄다(사진=LG전자)

 

[일요주간=노현주 기자]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ESG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실현하기 위한 장애인 고객 접근성 개선 연구에 나섰다.

LG전자는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동안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김승섭 교수를 비롯한 ‘장애와 건강’ 연구팀과 함께『LG전자 서비스 접점 영역에서의 접근성 평가 항목 개발 연구』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LG전자는 기존에 실시해 온 장애인 자문단을 통한 제품 접근성 평가에 이어 이번에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서비스 접점에서도 장애인 고객의 페인포인트(Painpoint,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찾는 접근성 평가를 실시한다.

이번 ‘서비스 접근성’ 평가에서는 장애인 고객들이 주요 접점 영역인 LG 베스트샵,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불편사항과 개선 필요사항 등을 조사한다.

LG전자와 서울대는 이번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 지난달 말까지 국내외 장애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서비스 이용 불편 사례를 검토했다. 이를 토대로 서비스 접근성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접근성 평가 항목?가이드를 새롭게 개발했다.

두 번째 단계인 접근성 평가에는 각 연령·성별로 선별한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평가단이 참여한다. LG전자는 이들을 대상으로 주요 접점에서 경험한 서비스 이용 분석을 위해 개별.집단심층 인터뷰도 실시한다. 이달 말부터는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영역별 이용 관련 설문조사도 진행한다.

LG전자는 최종적으로 도출된 서비스 접근성 평가 결과를 통해 온·오프라인 서비스 영역별 장애인 고객 접근성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청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 렌탈, 구매 수어상담 서비스는 물론 ▲LG 베스트샵 장애인 케어 서비스 ▲서비스센터 내 수어 안내 키오스크를 운영하는 등 서비스 접점 영역에서의 고객 접근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LG전자 홍성민 ESG전략실장은 “제품 사용 외에도 구매, 상담 등의 서비스 접점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애인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모두에게 편리하고 즐거운 고객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LG전자·코웨이 등 의류관리기 특허출원↑...세계시장 주도2022.04.25
LG전자, 협력사 핵심기술 보호 앞장...지속가능한 상생 실천2023.02.07
거동 불편한 고객도 LG전자 베스트샵 편안하게 방문한다2023.06.15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 1억 달러 이상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펀드 조성2023.08.03
LG전자 장애인 고객 접근성 개선 위해 서울대와 머리 맞댄다2023.08.07
LG전자, AI로 간편하게 관리하는 'LG 휘센 뷰 에어컨' 출시2024.03.22
동원그룹, 탄소중립 프로젝트 위해 LG전자와 협업2024.09.09
LG전자, 장애인·시니어 위한 제품과 서비스 이용 방법 영상 제작2024.10.29
LG전자, AI 반도체 역량 강화 위해 텐스토렌트와 전략적 협업2024.11.13
LG전자, 고객 서비스 품질 제고 위해 '서비스 올림픽' 개최...글로벌 서비스 역량 뽐내2024.11.27
LG전자, 자체 개발 車반도체 국제 안전표준 인증…시스템반도체 개발 역량 입증2024.11.27
LG전자, 美 'CES 2025'서 공감지능(AI) 비전과 혁신 가전 체험 제공2025.01.07
LG, 세계 최고수준 추론AI '엑사원 딥' 공개...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주목2025.03.19
LG, 산불 피해 복구·이재민 돕기 성금 20억원 지원...주요 계열사 동참2025.03.26
LG에너지솔루션·토요타통상, 북미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 설립2025.06.19
AI 윤리 교육·디지털 복지 선도…LG헬로비전 장관 표창 영예2025.06.19
LG유플러스, 양자내성암호 선도 기술력으로 QuINSA 이끈다2025.07.01
LG유플러스, 국내 1호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 '보안 앰배서더'로 위촉2025.06.27
LG유플러스, AI 기반 '익시오'로 보이스피싱 차단…위변조 목소리·딥페이크 영상 탐지2025.06.26
LG에너지솔루션, 탄소 저감·상생협력 성과 담은 ESG 리포트 발간…지속가능 성장 다짐2025.06.30
LG전자, 유럽 프리미엄 온수기업 OSO 인수해 고효율 냉난방공조 시장 경쟁력 높인다2025.07.01
신한카드 'The 구독케어 카드 출시...LG전자 구독 고객에 최대 월 3만 원 혜택2025.07.03
국내 첫 레드캡 특화망 검증…LGU+, 퀄컴 등과 IoT 생태계 확장2025.07.09
"GPT-4o mini 능가" LG, 하이브리드 AI '엑사원 4.0' 오픈 웨이트로 공개2025.07.15
LG유플러스, 공항철도에 국내 첫 5G 특화망 상용화…'5G-R' 시대 연다2025.07.15
LG유플러스, 갤럭시 Z 폴드7·플립7 사전예약 시작…AI 혜택·워치8 증정2025.07.15
LG AI연구원,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하이브리드 LLM 4.0로 산업 AI 전환 가속2025.07.22
LG유플러스,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개통 시작…AI 구독 혜택 및 캐시백 이벤트 제공2025.07.23
LG AI연구원, 이홍락·임우형 신임 공동 원장 선임2025.07.21
LG유플러스, 16년 만에 통신사 유일 '정보보호 대상' 수상2025.08.14
LG U+, ICT 최고 권위 시상식서 2년 연속 금상 영예2025.08.29
LG유플러스 U+tv, 고객경험 차별화 인정받아 ‘레드닷 어워드’ 영예2025.08.28
LG전자, 세계 최초 '스팀' 탑재 로봇청소기 공개...IFA 2025서 혁신 선보인다2025.08.29
LG전자, AI 엔진 탑재 HVAC 솔루션 선보여…글로벌 탄소중립 실현 해법 제시2025.08.27
LG헬로비전, '바른 AI·디지털 생활' 공모전 시상식 개최...청소년 창의력 빛났다2025.08.28
LG전자, 데이터센터용 냉각 솔루션 등 차세대 HVAC 기술개발 거점 구축2025.09.03

오늘의 이슈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