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대제철 CI. |
[일요주간 = 이수근 기자]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대표 서강현 ),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11월 4일부터 12월 4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38만 417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1만 1495개와 비교하면 0.2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동국제강, TCC스틸, 포스코엠텍, KG스틸, 동국산업, 동양철관, 세아제강, 휴스틸, 고려제강, 한국철강, 대한제강, 아주스틸, 세아특수강, 영흥, 동일산업, 하이스틸, 동국S&C, 한국특강, 조선선재, 만호제강, 한국선재, 부국철강, 한국주철관, 동일철강, 경남스틸, 화인베스틸, DSR제강, 금강철강 순이었다.
1위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 7524 미디어지수 55만 371 소통지수 125만 3712 커뮤니티지수 132만 573 시장지수 33만 8304 사회공헌지수 29만 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만 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3만 5146과 비교해보면 12.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41만 1495개와 비교하면 0.2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2% 상승, 브랜드이슈 3.11% 하락, 브랜드소통 1.35% 하락, 브랜드확산 30.72% 상승, 브랜드시장 16.18% 하락, 브랜드공헌 15.38%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1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11월 4일부터 12월 4일까지의 42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저작권자ⓒ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