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채혜린 기자] 정부가 기업과 함께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공동대응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2일 오후 서울팔래스호텔에서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 에너지기술연구원, 표준과학연구원,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공단 등 20개 기관·기업 대표와 임원을 만나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공동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지난 4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젠 수소경제다! 제4차 토론회-노후경유화물차에서 수소차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토론회' 장면. |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난 4월에 발표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내용을 공유하고, 2030년까지 국제표준 15건 제안 등 로드맵 목표와 추진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각 기업·기관들의 역할 분담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코, 가온셀, 에스퓨얼셀 등 연료전지 업계는 안전한 제품 보급을 위한 KS인증 요구사항을 제안했다. 현대자동차, 두산퓨얼셀 등 대기업은 수소상용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국제표준화 활동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에너지기술연구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가스공사 등 연구기관·공기업은 우리나라의 R&D결과가 국제표준으로 제안되도록 노력하고, 표준협회, 건설기계산업협회, 자동차공학회 등 유관 협단체는 업계에 대해 기술표준 컨설팅을 제공해 기업이 국제표준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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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산업통상자원부. |
산업기술시험원, 표준과학연구원 등 계량기 관련 연구기관은 수소충전기의 국산화뿐만 아니라 계량오차 평가기술을 조속히 확보하기로 했다.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공단, 대전테크노파크(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예정) 등 안전성 평가 관련기관은 성능·안전성이 검증된 수소 설비·제품·서비스를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험·인증 기반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참석자들은 금년 중으로 수소경제 기술개발 로드맵에 표준화 연계, 건설기계용 연료전지분야 국제표준 제안, 수소충전소 밸브·지게차용 연료전지 KS인증 시행, 수소 국제표준포럼 개최 등 수소 표준화 과제를 본격적으로 협력·추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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