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에이전틱 AI 기반 'GenAI 포털' 금융권 최초 오픈…AI 중심 금융 혁신 가속화

김완재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5 16:2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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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공동의 생성형 AI 기술 활용 환경 도입해 '일하는 방식'과 '금융서비스'의 혁신 주도
"누구나 AI 개발자 되는 시대"…KB금융, 생성형 AI 플랫폼으로 업무·서비스 혁신 추진

▲ KB금융그룹 본사. (사진=KB금융그룹 제공)

[일요주간 = 김완재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금융권 최초로 에이전틱 AI 기반의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KB GenAI 포털)을 오픈하며, 임직원의 일하는 방식과 금융서비스 혁신을 선도한다.

 

이를 통해 전 계열사가 협업해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누구나 쉽게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AI 중심의 금융 혁신 기반을 마련했다.

 

‘KB GenAI 포털’은 KB금융지주와 8개 계열사(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저축은행)가 협업해, 영업 현장과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AI Agent, 자율적으로 목표를 이해하고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구축된 생성형 AI 기술 활용 플랫폼이다.

이번 ‘KB GenAI 포털’ 구축으로 KB금융의 주요 계열사는 △최신 기술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 △생성형 AI 기술의 안전한 활용 및 신뢰성 △생성형 AI 기술의 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그룹 공동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KB금융은 현업 직원 누구나 AI를 직접 활용하고 AI 에이전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플랫폼 내에서 초급(No-Code), 중급(Low-Code), 고급(Pro Developers) 개발 환경을 고루 제공한다. 이를 통해 IT 개발 경험이 없는 직원도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직접 만들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됐으며, 생성형 AI 기술에 기반한 금융서비스 확산도 한층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B금융은 영업 현장과 고객 수요를 고려해 선정한 △금융 상담·PB(Private Banker)·RM(Relationship Manager) 에이전트(KB국민은행) △자산관리·상담 지원 에이전트(KB증권) △보험 상담 에이전트(KB손해보험) △카드 상담 에이전트(KB국민카드) △보험 에이전트(KB라이프생명) 등을 우선 개발하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KB GenAI 포털’ 오픈과 함께 순차적으로 탑재된다. 자동 생성되는 투자 리서치·시황 분석 요약자료, 기업 분석·맞춤형 제안서 등 분야별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KB금융 임직원들은 업무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해 12월 KB금융은 최신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금융그룹 최다인 8개 주요 계열사의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완료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3월 AI 거버넌스를 수립해 AI 혁신을 위한 책임감 있는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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